1. 석창포 의미와 역사
석창포(石菖蒲, Acorus gramineus)는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는 약초로,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자생하는 다년생 초본식물입니다. 석창포는 습지나 물가에서 자라며, 뿌리와 잎에서 나는 향기로운 냄새로 유명합니다.
역사적으로 석창포는 중국, 일본, 한국 등의 전통 의학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중국의 고대 의학서인 ‘신농본초경’에도 석창포가 기록되어 있으며, 약 2,000년 전부터 사용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고려시대부터 약재로 사용되었고, 다양한 전통 처방에 포함되었습니다. 석창포는 뇌 건강과 관련된 효능으로 특히 주목받아 왔습니다.
꽃은 연한 황색으로 6~7월에 핍니다.
약재로 쓰이는 뿌리 줄기는 납작하고 둥근기둥 모양으로 구부러지고 갈라졌습니다
2. 대표적 효능
담을 없애고 막힌 곳을 뚫어준다, 습사를 없애고 기를 통하게 한다, 풍사를 제거하고 결리고 아픈 증상을 다스린다.
- 신경보호 효과: 기억력 증진과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석창포의 휘발성 오일 성분은 진정 및 신경 보호 효과가 있는 주요 활성 화합물로 알려져 있다. 석창포의 에탄올 추출물은 대뇌피질의 글루타티온과 SOD의 활성을 유의적으로 증가시킴
- 소화 개선: 석창포의 뿌리줄기는 소화불량, 위산통, 소아이질, 설사를 치료하는 구토제 및 영양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약리학에 의하면 에탄올, 물 추출물 모두에서 위궤양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 진정 효과: 신경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전통 중국의학에서는 가장 자주 사용되는 항우울제 중 하나로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 항염 및 항균: 염증을 줄이고 감염을 예방합니다
- 혈액 순환 개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합니다. 석창포의 주요 성분인 베타-아사론은 심근세포에 보호 효과를 갖는 것으로 보고되어져 있다.
또한 호흡기, 신경계, 비뇨기계 등에서도 임상시험에서 효능이 밝혀졌다.
3. 채취시기
석창포는 가을과 겨울에 뿌리줄기를 채취하여 말린다.
4. 성미와 복용량
- 성질(성): 석창포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혈 순환을 돕습니다.
- 맛(미): 석창포는 매운맛과 쓴맛을 가지고 있어 발한과 해독 작용을 합니다.
복용량: 말린 석창포를 12 g 정도를 사용하며, 500~1000 ml로 차로 우려서 마시거나 술을 담가먹는다.
5. 주의사항
성미가 맵고 따뜻하며 방향성이 있어 공규(오장육부의 기를 여닫는 9개의 구멍)을 열어 통하게 하고 담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음기가 훼손된다.
6. 성분
석창포에는 다양한 유효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주요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코렌(Acorenone)
- 아코론(Acoron)
- 베타-아사론(Beta-asarone)
- 알파-아사론(Alpha-asarone)
- 유제놀(Eugenol)
- 시트랄(Citral)